자동차 자율주행 수준별 차이는 이렇습니다.
자동차 자율주행 수준별 차이는 이렇습니다.
1. 레벨 0, 비자동화 (No Automation)
운전자가 모든 주행을 담당하고 책임집니다.차량 시스템은 주행에 관여하지 않습니다.현재 길을 걷고 있는 대부분의 차량이 #자율주행 레벨 0에 해당합니다. 긴급제동, 사각지대 경고, 차선이탈 방지 정도까지 도와주지만 전체적인 운전은 운전자가 직접 해야 합니다.
운전자가 모든 주행을 담당하고 책임집니다.차량 시스템은 주행에 관여하지 않습니다.현재 길을 걷고 있는 대부분의 차량이 #자율주행 레벨 0에 해당합니다. 긴급제동, 사각지대 경고, 차선이탈 방지 정도까지 도와주지만 전체적인 운전은 운전자가 직접 해야 합니다.
2. 레벨 1, 드라이버 보조(Driver Assistance)
운전자가 대부분의 주행을 담당하고 책임을 집니다.차량 시스템은 특정 상황이나 조건에서 운전자를 제한적으로 지원합니다.#자율주행 레벨 1에 대한 내용은 조향 또는 가속과 제동을 돕는 기능 등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차선유지보조(LFA)로 차선 중앙에 맞춰 주행을 돕거나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ACC)과 같은 기능이 있는 차량에 해당하며, 국내에 많은 차량들은 이미 이러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3. 레벨 2, 부분자동화(Partial Automation)
운전자가 주행 상황을 파악해야 하며 핸들에서 손을 뗄 수 있습니다.차량 시스템이 스티어링과 가감 속도를 동시에 실시합니다.#자동 운전 수준 2의 경우 스티어링과 가속, 감속을 모두 지원하고, 차선 중앙 유지와 아답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동시에 이뤄진 차량에 적용되며 고급 차량에 이미 적용되는 수준으로 대표적인 것은 테슬라의 오토 파일럿과 GM의 수퍼 크루징 현대 자동차의 HDA등이 있습니다.
4. 레벨 3, 조건부 자동화(Conditional Automation)
특정 상황이나 조건에서 운전자가 운전하는 행위를 완전히 분리할 수 있습니다.차량 시스템은 주행 환경을 인식하고 자신에서 차선을 바꾸거나 앞차를 앞지를 수 있습니다.시스템이 실행되지 않는 부분은 드라이버에 주행을 요청합니다.#자동 운전 수준 3의 경우는 전체적인 내용은 자동차가 스스로 주행하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교통 체중의 상황에 완전히 차에 주행을 맡길 수 있는 멈추고 자동적으로 출발하고 주행 환경을 인식하는 차선을 바꿀 수 있는 것이 레벨 3이라고 생각하면 좋은데 문제는 자동차가 스스로 주행하기 때문에 사고 발생시의 주체성을 끊임없이 많은 화제에 오를 수밖에 없습니다.예를 들면 자동 운전 중 사고가 발생한 경우 주체가 드라이버에서는 못한 업체들이 되기 때문에 보험으로 보장하는 기사의 과실에 자동 운전 사고를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이 논의의 부분입니다.최근 일본에서는 드라이버가 있는 상태에서 조건부로 자동 운전하는 수준 3까지는 사고에 대해서 원칙으로서 운전자가 책임 지도록 법이 개정 방안을 발휘했고, 독일도 법 개정을 통해서 자동 운전 차에 드라이브 레코더의 장착을 의무화했습니다.다만, 차량이 요구하는 경우는 반드시 운전사가 개입해야 합니다.5. 레벨 4, 고도 자동화(High Automation)특정 운행 설계 영역 내에서 운전자 개입 없이 시스템이 주행의 모든 것을 담당합니다.고속도로뿐만 아니라 일반 시내에서도 시스템의 주도적인 자율주행이 가능합니다.악천후나 시스템의 예기치 못한 장애 상황에서는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합니다.#자율주행 레벨4의 경우 운전자가 개입해야 하는 상황이 없어야 하지만 시스템 장애의 경우 운전자 개입이 필요합니다.활성화되면 지역 택시 서비스나 셔틀 서비스 등을 운영할 수 있거나 주행을 위한 조향장치나 페달이 설치되지 않는 정도 수준에서 미국 자동차공학회인 SAE로 분류했습니다.특정 운행 설계 영역 내에서 운전자 개입 없이 시스템이 주행의 모든 것을 담당합니다.고속도로뿐만 아니라 일반 시내에서도 시스템의 주도적인 자율주행이 가능합니다.악천후나 시스템의 예기치 못한 장애 상황에서는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합니다.#자율주행 레벨4의 경우 운전자가 개입해야 하는 상황이 없어야 하지만 시스템 장애의 경우 운전자 개입이 필요합니다.활성화되면 지역 택시 서비스나 셔틀 서비스 등을 운영할 수 있거나 주행을 위한 조향장치나 페달이 설치되지 않는 정도 수준에서 미국 자동차공학회인 SAE로 분류했습니다.6. 레벨 5, 완전 자동화 (Full Automation)어떤 상황이나 조건에서도 운전자의 개입은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차량 시스템이 모든 주변 환경과 상황을 인식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운전석에 기사님이 안 타셔도 됩니다.자율주행 레벨5의 경우는 영화에서 미래 자동차에 대한 풍부한 상상력으로 만들어낸 차량이 레벨5에 부합할 것으로 보입니다.이동을 위해 차를 탈 뿐 아무것도 할 일이 없어지는 방식으로 사람이 개입 자체를 하지 않는 완전한 자율주행차로 분류됩니다.자율주행의 장점과 단점은자동 운전이란 운전자의 조작 없이 차량 주변에 장착된 카메라, 레이더, 레이저, GPS등을 통해서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인공 지능과 딥 러닝 기술을 활용하고 학습하고 스스로 주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자동 운전의 핵심은 인간이 운전 근로를 없애는 혁신적인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자동 운전의 장점의 경우 그동안 운전 못한 교통 약자도 운전이 가능하고 차량이 스스로 제어할 수 있어 신호 위반이나 과속 등에서 교통 법규를 준수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운전자의 개념 자체가 잘못되어 탑승자와 차량 관리자로 불리는 것으로 예상되고 차량이 스스로 주행하기 때문에 차내에서 충분한 휴식과 여가 시간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자동 운전 단점의 경우 운수 서비스 및 운송 관련 일자리의 변화에 따른 택배, 화물차, 버스, 택시, 철도 등 차량이 제어 가능한 때문에 대부분의 일자리가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고 느껴지고 운전자의 탑승 시에 사고가 발생하면 책임 문제가 불거지게 됩니다.그리고 최악의 경우 시스템의 결함으로 급가속, 급발진 등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시스템 해킹을 통해서 통제가 불가능하게 되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글을 마치면서2030년 이후에는 많은 완성차를 목표로 자율주행 4단계를 지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현시점에서 레벨3 차량 판매에 돌입하지 않은 상황에서 4단계를 지향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이고 레벨3 인증이 진행되던 벤츠의 경우 2023년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는 추세라 향후가 더 기대되지만 안전상 문제는 없고 책임 전가에 확실한 기준이 필요한 게 현시점인 것 같네요. 출시도 중요하지만 관련 법규 개정이나 기준이 더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2030년 이후에는 많은 완성차를 목표로 자율주행 4단계를 지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현시점에서 레벨3 차량 판매에 돌입하지 않은 상황에서 4단계를 지향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이고 레벨3 인증이 진행되던 벤츠의 경우 2023년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는 추세라 향후가 더 기대되지만 안전상 문제는 없고 책임 전가에 확실한 기준이 필요한 게 현시점인 것 같네요. 출시도 중요하지만 관련 법규 개정이나 기준이 더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2030년 이후에는 많은 완성차를 목표로 자율주행 4단계를 지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현시점에서 레벨3 차량 판매에 돌입하지 않은 상황에서 4단계를 지향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이고 레벨3 인증이 진행되던 벤츠의 경우 2023년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는 추세라 향후가 더 기대되지만 안전상 문제는 없고 책임 전가에 확실한 기준이 필요한 게 현시점인 것 같네요. 출시도 중요하지만 관련 법규 개정이나 기준이 더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